본문바로가기
subMenu
독일의 수도 베를린에서 펼쳐진 '창원 K-POP 월드 페스티벌 2019 – 베를린 오디션'
재외한국문화원 활동
2019.06.05
▲ 사진1. 베를린 오디션 행사장

▲ 사진1. 베를린 오디션 행사장


 지난 31일(금) 독일의 심장이자 예술의 도시 베를린에서 한국행을 향한 K-POP팬들의 “독일스타-K” 한판이 펼쳐졌다.

 주독일한국문화원은 5월 31일(금) 베를린에 위치한 케셀하우스-쿨투어브라우어라이(Kesselhaus-Kulturbrauerei)에서 <창원 K-POP 월드 페스티벌 2019 – 베를린 오디션>(이하 케이팝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보컬과 댄스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는 이날 오디션에서는 독일 전역에서 모인 46개 팀 150명의 참가자들이 한국에서 열리는 본선 진출의 기회를 얻기 위해 불꽃 튀는 경쟁을 펼쳤다. 


▲ 사진2. 참가자를 격려하는 정범구 대사

▲ 사진2. 참가자를 격려하는 정범구 대사


 정범구 대사는 행사 시작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몇 년 새 독일에서 나타난 케이팝의 성장을 설명한 한편 모든 오디션 지원자가 이미 케이팝 스타이고 오늘의 행사가 좋은 추억으로 오래 남게 되기를 바란다며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또한 이날 행사에 참석한 허선도 창원시 문화관광국장은 인사말에서 한독간 우호관계를 전하며 페스티벌을 계기로 창원과 독일이 동반자로 함께 발전해나가기를 바란다는 기대를 전했다. 


▲ 사진3 베를린 오디션 현장

▲ 사진3 베를린 오디션 현장



▲ 사진4 베를린 오디션 현장

▲ 사진4 베를린 오디션 현장



▲ 사진5. 베를린 오디션 현장

▲ 사진5. 베를린 오디션 현장


 총 2부에 걸쳐 진행된 오디션은, 모든 팀이 참가하는 1부 예선 후 선정된 13개 팀이 2부 결선에서 다시금 경연을 진행하여 최종 6팀을 시상했다. 
 특히 이번 베를린 오디션은 그 어느 때보다도 다양한 참가곡으로 높아진 케이팝의 위상을 실감케 했다.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방탄소년단(BTS)를 시작으로 블랙핑크, 비투비, 마마무, 레드벨벳, 아이즈원, 잇지, 여자아이들 등 여러 케이팝 그룹의 작품이 무대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태연, 화사, 선미, CL, 에일리, 박재범 등 한국을 대표하는 다수의 솔로 가수 작품들도 이날 페스티벌을 다채롭게 꾸몄다. 


▲ 사진6. 베를린 오디션 퍼포먼스를 보며 응원하는 관객

▲ 사진6. 베를린 오디션 퍼포먼스를 보며 응원하는 관객


 또한 이날 행사에는 오디션 참가자 외에 일반 관객 400여명도 참석하여 함께 즐겼다. 관객들은 오디션 참가자들의 퍼포먼스에 박수갈채와 환호를 아끼지 않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케이팝이 흘러나올 때마다 함께 따라 부르며 축제 분위기를 한층 뜨겁게 달구었다. 

 결선에 오른 13팀 중 방탄소년단의 ‘땡’의 노래와 안무를 완벽히 소화한 BtoK팀이 대상에 올라 독일 대표로 본선행 후보의 기회를 얻었다. 이후 1위는 잇지의 달라달라 댄스를 커버한 M2C팀에게 돌아갔다. 
 2위에는 아이즈원의 루머 댄스를 커버한 CTS팀이, 3위에는 드림캐쳐의 피리 댄스를 커버한 K2B팀과 에프엑스의 4Walls 댄스를 커버한 RnB팀, K.A.R.D의 밤밤 댄스를 커버한 GGA팀이 각각 수상했다. 


▲ 사진7. 대상을 수상한 BtoK 팀

▲ 사진7. 대상을 수상한 BtoK 팀



▲ 사진8. 1위를 수상한 M2C 팀

▲ 사진8. 1위를 수상한 M2C 팀


 행사장 바깥도 축제로 붐볐다. 1부 이후 휴식시간에는 행사장 앞에서 펼쳐진 케이팝 플래시몹을 진행, 오디션 참가자와 관객 모두가 참여하는 이벤트를 이루었다. 
 오디션 진행 중 행사장 바깥에서는 문화원과 창원시가 홍보부스를 설치하여 한국문화 관련 책자를 나눠주고 한글이름 티셔츠 프린팅 이벤트를 진행했다. 그 옆에는 한국음식 푸드트럭도 배치하여 이날 행사에 참여한 이들이 한국의 여러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사진9. 케이팝 플래시몹을 함께하는 참가자들

▲ 사진9. 케이팝 플래시몹을 함께하는 참가자들


 심사위원들도 몇몇 팀의 퍼포먼스가 상당한 수준에 도달해 있다며 독일 케이팝팬들의 경쟁력을 높이 평가한 가운데 KBS에서 이날 오디션을 직접 촬영을 진행한 바, 추후 KBS World 채널을 통해 베를린 오디션 현장이 방영될 예정이다. 


공공누리 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위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이동

이전글
판소리와 재즈기타의 만남 카운드업(KoundUp) 공연 개최
다음글
베를린장벽 붕괴 30주년, 삼일운동/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한·독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