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subMenu

외신지원센터

  • 외신지원센터
  • 센터소개
외신지원센터


외신지원센터는 상주 · 방한 외신기자들을 대상으로 취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기관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상주․방한 외신기자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한국의 뉴스를 보도할 수 있도록 2013년외신지원센터를 개소했습니다.
역할
국내 상주 · 방한 외신의 취재를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외신기자들을 대상으로 브리핑 개최, 인터뷰 주선, 기획취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신기자들의 한국 문화 적응을 위해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및 한국문화체험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브리핑 ]
외신 대상 정부부처 정례, 계기 브리핑을 개최합니다. 현안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부처대변인, 정부 관계자가 브리핑을 주재합니다.

[ 인터뷰 주선 ]
원활한 취재와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정부관계자 혹은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주선합니다.

[ 기획취재 ]
정례 프레스투어를 기획해 평소 취재나 접근이 어려운 장소 및 시설을 방문 · 취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획취재는 당일 혹은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시설
메인홀
[ ▲ 메인홀 ]
외신 기자들이 기사작업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국내외 주요  방송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정부․지자체․학계 각종 영문/국문 간행물, 홍보자료 및 한국 관련 서적을 비치하고 있습니다. ( * 외신기자증 미소지 시, 별도 신청서 작성 필요 )
회의실 A
[ ▲ 회의실 A (소규모 회의, 약 4~8인) ]
소규모 회의실로 소규모 브리핑 및 간담회, 회의 등을 할 수 있으며, 약 4~8명 정도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회의실 B
[ ▲ 회의실 B (중규모 회의, 15인 내외) ]
중규모 회의실로 소규모 브리핑 및 간담회, 회의 등을 할 수 있으며, 약 15명 정도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작업실
[ ▲ 개인 작업실 ]
녹음 및 전화 인터뷰 시 이용하는 개인작업 공간입니다.
브리핑실
[ ▲ 브리핑실 ]
정부 정책브리핑 또는 기자회견 시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이용 안내
[ 외신지원센터 이용 방법 ]
외신지원센터 등록 기자의 경우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며, 미등록 기자의 경우 외신지원센터에 사전 문의 바랍니다.

[ 회의실 및 브리핑실 예약 관련 ]
공공기관 관련 인사 인터뷰 또는 미팅, 스케치 촬영 시 사용 가능합니다. 사전에 인터뷰 목적과 대상을 명시한 사용 신청서를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 이용시간 : 월~금 09:00~18:00
- 메일 주소 : fpckorea@korea.kr
- 전화번호 : 02-731-1590 
오시는 길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한국프레스센터 10층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요 ]

 ㅇ (운영 목적) 서울 상주 외신 대상으로 외신지원센터 내에서 한국어 수업을 제공하여 한국 사회 및 문화 등에 대한 이해 제고, 서로 다른 문화권 언론인들 간의 소통 기회 제공

 ㅇ (운영 시기) ‘13년부터 매년 2회(상/하반기) 약 4개월씩 운영

 ㅇ 교육시간 : 주 2회, 1회당 90분(화ㆍ목, 19:00~20:30) / 총 16주 48시간

 ㅇ 개설강좌 : 2개 반 (초급1, 중급1)

 ㅇ 교육대상 : 상주외신 기자

 ㅇ 교육장소 : 외신지원센터 회의실 활용

 ㅇ 수강자 혜택
   - 수료자 대상 수료증 및 기념품 증정 (해외문화홍보원장 시상)

 ㅇ 추진방법 : 주한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육 노하우를 갖춘 대학에게 ‘민간위탁’하여 프로그램 제공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